본문 바로가기

스페셜 요리

오징어 김치부침개 실패없이 바삭하게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징어를 넣은 고소한 김치부침개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김장김치 몇 쪽을 베란다에 두었더니 알맞게 익었어요
김치찌개나 부침개는 약간 익은 김치로 해야 깊은 맛이 나는 것 같아요
묵은지가 있음 더없이 좋겠지만 아쉽게도 없네요.
요즘은 주변에도 보면, 식구들이 적어 예전만큼 김장을 많이 안 하는 것 같더라구요.

한 달 전부터 딸아이가 오징어 넣은 김치부침개 해달라고 노래를 불렀는데
서로 시간이 잘 안 맞다 보니 결국 해를 넘겼어요.

언젠가 오징어 값이 엄청 비쌌던 적이 있었는데 그래도 지금은 웬만하네요.
냉동오징어 구입했는데 깨끗이 손질되어있어 오히려 편리하군요.
조리해놓으면 생물과 맛의 차이를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싶어요~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정말 맛있어요.
살도 오동통하고, 부침개 만들어 먹으니 정말 맛있어요.

그러면 김치부침개 만들기 시작해볼게요~~

 

[김치 부침개 기본 재료]

부침가루 1/2컵. 튀김가루 1/2컵
물 0.8컵
오징어 1마리
썰은 김치 2/3컵 정도
양파 1/2개. 대파 1/2대. 새송이 1개
청양초(홍. 청) 2개
고춧가루 1큰술. 후추 조금
식용유


*부침개의 반죽 비율과 바싹하게 부치는 TIP!
-반죽은 (가루 1 : 물 0.8) 정도로 하고 얼음물이나 차가운 물로 반죽하면 더 바삭해요
-부침가루와 튀김가루를 1:1 비율로 섞어주시고요~
-기름을 약간 넉넉하게 부어 센 불에서 뒤집어가며 바삭 구워내면 된답니다.


01. 오징어와 김치. 양파. 대파. 새송이. 청양초와 부침가루. 튀김가루 준비했어요



02. 냉동오징어는 찬물에 식초 조금 타서 5분 정도 담가 해동시켜 씻어줍니다


03. 김치는 총총 썰고 오징어와 야채도 가늘게 채 썰어줍니다
(재료가 굵으면 부침개가 두꺼워져요~)


04. 부침개 재료들을 다 넣고 부침가루 1/2컵, 튀김가루 1/2컵을 섞어요


05. 차가운 물 (1컵 조금 안 되게) 부어 반죽을 하고 고춧가루 1큰술. 후추 조금 넣어주고요~


06. 반죽이 완성됐고요~
(하나를 부쳐보고 반죽이 무르거나 되면 가루 또는 물로 조절하면 됩니다)


07. 달군 팬에 식용유 넉넉히 두르고 반죽을 한 국자 떠서 팬에 올려 펴줍니다


08. 윗면의 반죽이 약간 꾸덕해졌을 때 뒤집어줍니다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르고 구워주면 더 바삭해요~)
앞뒤로 뒤집어가며 타지 않을 정도의 센 불에서 노릇하게 구워주면 완성입니다~


가운데를 비워 도넛 모양으로 구워줍니다


바삭한 걸 좋아하는데
항상 가운데 부분만 눅눅하게 남게 되더라구요
도넛 모양으로 구우면 바삭한 부위가 많아진답니다~


부침개에는 역시 막걸리죠 ㅎㅎ


딸은 맥주가 좋다네요 ^^

김치부침개는 어떤 종류의 술안주로도 굿~!
추운 겨울에 먹는 뜨끈한 부침개! 역시 꿀맛이네요~

출출할 때 김치부침개 부쳐 간식으로 드셔도 좋겠어요.
맛있게 드시고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