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셜 요리

클램 차우더 스프 / 클램 차우더 파스타 간단하게 만드는 레시피






언젠가 딸아이에게 ‘클램 차우더’를 맛있게 하는 식당이 있다는 얘길 들었는데
그땐 그냥 그런 게 있나 보다 하고 예사로 들었어요.
얼마 전 도서관에 책 빌리러 갔다가 요리책을 넘겨보니 ‘클램 차우더’라는 요리가 소개되어 있더라고요.
들어 본 이름이라 자세히 보니 수프의 일종이네요.
우리도 추워지면 뜨끈한 국물요리가 땡기잖아요. 미국 사람들도 마찬가지 인가 봐요.  
걸쭉하게 만들어 주로 추운 계절에 더 많이 찾는 요리라고 합니다.

재료나 레시피도 그리 어렵지 않고, 취향껏 응용해도 되겠다 싶어 도전해 보기로 했답니다.
크림. 우유 베이스라 파스타를 만들어도 맛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특히,  딸과 저는 크림 파스타를 좋아하거든요.
그래서 수프로도 먹고 스파게티면 삶아서 크림 파스타로도 먹으면 되겠다 싶어요~.

혹시 저처럼 클램 차우더가 생소한 분들을 위해 백과사전에 있는 내용을 옮겨 보았답니다

차우더(Chowder)는 조개 또는 생선과 채소류로 만든 미국식 수프이다
해산물, 감자, 베이컨, 크림 등을 넣고 삶은 수프이다. 조개를 넣으면 조개 차우더, 흰 살 생선을 넣으면 생선 차우더, 옥수수를 넣으면 콘 차우더, 구운 콩을 넣으면
콩 차우더가 된다.
차우더라는 명칭은 영어에서 음식이나 식사를 의미하는 속어 차우에서 비롯되었다는 설과, 프랑스어로 그 냄비를 뜻하는’chaudière’에서 비롯되었다는 설이 있다.
이러한 것과 무관하게, 차우더는 미국에서 생긴 요리다. 캐나다 퀘벡 주 마들렌 제도에는 'Tchaude'라는 수프가 있는데 이것이 차우더와 관계있다고 하는 설도 있다.
-위키백과-

요리하는 사람들마다 재료가 조금씩 다르기도 하고…
어차피 요리는 창작활동이라 저도 나름대로 취향껏 야채들을 넣었어요.
기본 베이스에 각자 좋아하는 재료들로 만들어도 괜찮을 것 같아요..

지금부터 만들어 볼게요~.

 

[기본 재료]
조개류(조갯살을 이용하면 편리해요)
양배추 1/6통. 감자 1개. 당근 한 토막. 양파 1/4개. 새송이 1개. 콜리플라워 1/4송이. 마늘 5알. 베이컨 3장
물 2컵 반. 우유 2컵. 월계수 잎 2개
소금. 후추. 파슬리가루 조금씩
*루 - 밀가루 2큰술. 버터 2큰술(기본 비율 1:1 or 1:1.2)

* 프랑스 요리에서 유래된 양식 조리의 재료. 밀가루를 버터에 볶아 만든다. 수프나 소스의 점도를 높여 걸쭉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용도에 따라 볶는 정도를 달리해서 사용한다. ‘루’라는 이름은 프랑스어에서 적갈색을 뜻하는 단어에서 유래했다. -다음 백과-


01. 해감된 조개와 잘게 썬 야채. 미리 만들어둔 루 를 준비했어요
(*루를 미리 만들어 두지 않고 요리하는 방법은 순서에  따라 적어 놓을게요~)


*루 만들기 a. 버터 (1) : 밀가루 (1)을 준비하고
                 b. 팬에 버터를 녹인 다음 약불로 조절해서 밀가루를 넣어 뭉치지 않게 저어 가며 볶아요
                 c. 밀가루가 익었으면 우유를 조금 부어 잘 저어 풀어 줍니다
                 b. 식혀서 조금씩 소분하여 냉동실에 보관해 두고 필요한 양만큼 꺼내 사용하면 편리해요
   주의!)   약불로 조절해야 해요 (저는 불 조절을 잘 못해서 화이트 루가 아닌 브라운 루가 되었네요~)

02. 팬에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편 썰기한 마늘부터 볶다가 단단한 감자 순으로 볶아요


03. 야채와 베이컨도 넣고 감자가 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요, 베이컨은 바싹하게 구워요.
(*베이컨은 마늘과 함께 바싹 구우면 향도 좋고 더 고소한데, 딴생각하다 그만 타이밍을 놓쳤어요 ~)


04. a. 이 타이밍에  야채들은 변방으로 잠시 밀쳐 두고 팬 중앙에 버터 2큰술을 녹인 다음 밀가루 2큰술을 넣어 약불에서 저어 가며 볶다가
어느 정도 루가 만들어졌을 때 옆으로 잠시 밀쳐 둔 야채들과 함께 섞어가며 볶아줍니다.(저는 만들어 둔 루를 넣어 볶았어요~)
       b. 손질된 조개도 함께 넣어 볶아요 (* 조개는 미리 삶아 육수와 살을 따로 넣으면 국물이 더 잘 우러나는데 저는 그냥 조개를 넣었어요~


05. 물 2컵 반을 붓고 월계수 잎을 넣어 뚜껑을 닫고 푹 끓여요
(*물 대신 조개국물을 따로 뽑아 뒀으면 조개 육수와 조갯살을 넣고 같이 끓이면 돼요~)
*tip 조개는 오래 끓이면 살이 질겨진다고 하네요~


06. 야채들이 익었으면 우유 2컵을 부어요. (저는 생크림이 없어 우유로만 했어요)
(*생크림을 넣을 경우 우유 1컵 반. 생크림 반 컵 넣어 주세요~)


07. 약불에서 저어가며 조금 더 끓여주고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면 됩니다


08. 수프를 끓이는 동안 스파게티면도 삶아 줘요


야채 클램 차우더 완성입니다!!!

스파게티면 위에 야채 클램 차우더 끼얹었더니 크림 파스타가 되었네요^^

요리 위에 장식할 만한 게 없어서 그냥 찍었더니 사진이 밋밋하네요ㅜㅜ
처음 만들어 봤는데 일단 남편한테는 굿! 사인을 받았어요ㅎㅎ
식구들 다 모이면 정식으로 재도전 해보려구요^^

새로운 시도에 실패를 하더라도 소중한 경험은 남게 되니까, 뭐든 일단 부딪혀 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아요~
오늘도 멋진 하루 보내시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