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부음식

고혈압에 좋은 비트소금 | 비트솔트 만드는 법 (feat. 혈압관리)



냉장고 구석에서 잠자고 있던 비트 한 개를 발견했어요
텃밭에서 재배한 거라며 언니가 보내 준 건데 깜빡 잊고 있었네요
흙이 묻은 채로 신문지에 싸고 다시 비닐팩에 싸서 냉장고 구석에 보관했는데
몇 달이 지나도 기특하게 아직 생생하네요. 물론 갓 캔 것만큼의 신선도는 떨어지지만요. 비트가 몸에 좋다는 건 아는데 잘 안 챙겨 먹게 되더라고요
더 이상 그대로 두면 버리게 될까 봐 뭐라도 해야겠어요
고민 끝에 오래전 ‘천기누설’이라는 프로에서 소개된 거라고 언니가 알려준 게 생각났어요
바로... 비트로 소금 만들기예요
고혈압 관리를 해야 하는 나이라 그냥 소금을 섭취하자니 마음이 찜찜했는데...
이참에 많이 만들어 양념으로 활용하려고요 방법은 아주 간단하네요
비트를 갈아서 체에 거르고, 비트물과 소금을 끓이다가 저어가며 수분을 날리는 과정이 약간 번거롭긴 해도
한 번의 노력으로 두고두고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이 정도쯤이야 감수해야겠죠^^ 지금부터 고혈압에 좋은 비트 소금 만들기 해볼게요~~

 

[재료 준비]

천일염 2컵
생수 2컵
비트 1개  (어른 주먹크기 정도)
*소금과 비트즙의 비율 = 소금 1 : 비트즙 1 <만드는 방법>
1. 비트를 씻어 잘라 물 한 컵 정도 넣고 믹서에 갈아줍니다
2. 체에 걸러 비트물만 사용합니다
3. 소금과 비트물을 1:1 비율로 해거 웍이나 냄비에 팔팔 끓여줍니다
4. 끓기 시작하면 거품과 불순물을 체로 걷어내고 좀 더 끓여줍니다
5. 물이 어느 정도 졸아들면 불을 줄이고 바닥이 눌지 않도록 저어가며 수분을 날려줍니다
6. 수분이 거의 없게 되면 약불로 조절해서 소금이 타지 않도록 잘 저어줍니다
7. 다 볶은 소금은 식혀 보관용기에 담으면 끝.


<비트 소금 만드는 과정>

01. 천일염 2컵과 생수 2컵, 껍질 벗긴 비트는 씻어 잘게 잘라 준비해요

 

 

02. 믹서에 비트를 갈아요(우선 물 1컵 정도 붓고 갈았어요)

 

 

03. 믹서에 갈아 체에 걸러요


04. 나머지 물 한 컵으로 비트 찌꺼기에 골고루 부어 비트물을 내리고,
총 비트물 2컵을 만들어줍니다


05. 비트물 2컵과 천일염 2컵을 웍에 부어요

 

 

06. 센 불에서 끓이기 시작합니다

 

 

07.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거품과 불순물을 체로 걷어냅니다
(끓기 시작하니 보라색이던 비트물이 약간 진분홍색으로 바뀌네요~)

 

 

08. 불순물을 제거 하고 계속 끓이다가 물이 어느 정도 졸아들면 불을 줄입니다


09. 물이 거의 졸아 들면 약불로 줄이고 바닥이 눌지 않도록 잘 저어줍니다


10. 소금이 타지 않도록 약불로 조절해 수분이 완전히 날아가도록 계속 저어가며 볶아요
(참고로 저는 총 35분 정도 끓이고 볶았어요)


11. 다 볶은 비트 소금은 따로 그릇에 담아 식혀요
(다 볶아지니 원래 색보다 약간 탁하게 되네요~)


12. 볶는 과정에서 가루가 생겼어요
체에 걸러 큰 입자와 가루를 분리해서 보관해두면 편리해요


 

비트 소금 완성입니다~~!! 충분히 식혀 유리병에 담아 보관해요

천일염에 비트의 고운 색이 입혀져 보기에도 예쁜 비트소금이 되었어요
비트양을 많이 넣었다면 색이 더 예쁜 보라색이 되었을까요?
처음이라 비트양을 어느 정도 해야 할지 몰라서...
(그래도 저는 대만족이지만) 혹시 비트소금 만들기 도전한다면 이 글을 참고해서 비트양을 취향껏 조절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일반 소금에 비해 비트 소금의 염도가 훨씬 낮다고 하니 조금은 안심이 됩니다
그리고 혈압관리에 도움을 주는 비트의 베타인 성분은 열을 가해도 파괴되지 않는다고 하니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겠네요 ^^

늘 건강관리 잘하시고 오늘도 행복하세요~^^~